경영시스템인증

개요

TL 9000(Telecommunication Leadership)이란 정보통신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미국의 일류 정보통신업체(Bell Atlantic, Bell South, Pacific Bell, Southwestern Bell 등) 들이 주축이 된 QuEST Forum에서 ISO 9001 요구사항에 정보통신 분야의 특성을 추가하여 제정한 국제표준이며, TL 9000 인증은 조직이 구축한 TL 9000 시스템과 실행상태가 이 규격에 적합한 지를 제3자 인증기관에서 평가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

개요

기본모델

BOOK 1 ISO 9001 요구사항
H/W, S/W, Service 공통요구사항
H/W 요구사항 S/W 요구사항 Service/W 요구사항
BOOK 2 공통성과지표
H/W 요구사항 S/W 요구사항 Service/W 요구사항

ISO 9000과 TL 9000의 접근방법의 차이

필요성 및 효과

필요성

  • 전세계적으로 정보통신 업계의 품질시스템 요구사항 표준화
  • 통일된 성과 및 비용근거 성과지표
  • 전반적인 비용절감
  • 공급자로서의 경쟁력 확보
  •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한 고객과 공급자간의 관계 증진
  • 외부심사 및 현장심사의 효율적인 관리
  • 외부업체 성과의 개선 및 관리향상
  • 성과지표를 이용한 업계 수준 파악 및 벤치마킹

인증효과

  •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 개선 보장
  •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의 표준화 실현
  • 정의된 성과지표를 통해 공급자 성과자료의 보고 및 이용을 표준화
  •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관계 개선
  • 기업내 비용절감의 기회 마련 및 업무효율성 증대
  • 내부심사 및 현장관리의 효율적 운영
  • 대외적인 기업이미지 향상 및 마케팅 효과 증대

인증수행범위

인증수행범위

  • 01. 농·수산업
  • 03. 음식료 및 담배
  • 04. 섬유 및 섬유제품
  • 05. 가죽 및 가죽제품
  • 07. 펄프, 종이, 종이제품
  • 08. 출판업
  • 09. 인쇄업
  • 10. 코크스제조 및 석유 정제품
  • 11. 핵연료
  • 12. 화학약품, 화학제품, 섬유류
  • 13. 의약품
  • 14.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
  • 15. 비금속 광물제품
  • 16. 콘크리트, 시멘트, 석회. 석고 등
  • 17. 기초금속 및 조립금속 제품
  • 18. 기계 및 장비
  • 19. 전기 및 광학기기
  • 20. 선박
  • 21. 항공
  • 22. 기타 수송장비
  • 23. 기타 제조업
  • 24. 재생
  • 25. 전기공급
  • 26. 가스공급
  • 27. 수도공급
  • 28. 건설
  • 29.도소매업, 자동차, 오토바이 수리, 가정용품 수리
  • 30. 숙박 및 음식점
  • 31. 운송, 창고, 통신
  • 32. 금융, 보험, 부동산, 임대
  • 33. 정보기술
  • 34. 엔지니어링 서비스
  • 35. 기타 서비스
  • 36. 공공행정
  • 37. 교육
  • 38. 보건 및 사회복지
  • 39. 기타사업서비스

이동비 및 부대비

심사일수 산정표

TL9000 현장심사일수

종업원수 TL9000 최초심사 & 갱신심사(3년) (심사일수) TL9000 사후관리심사(12개월) (심사일수)
1~25 1.0 0.5
26~65 1.5 0.5
66~125 2.0 1.0
126~625 2.5 1.5
626~1175 3.0 1.5
> 1175 3.5 2.0